자료실
선생님과 아이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홈피지기  ykd0909@naver.com 2010-02-16 3628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김정숙.pdf


1. 논문제목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ain Education Humanity-Program on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2. 저자

김정숙

3. 발행처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 석사 2009

4. 논문결과


본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 ․ 문화적, 교육환경이 비슷한 충북지역 단설유치원 두
곳을 선정하여, 각각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배치하고 정서조절에 관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연구목적 및 가설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에 처치 후에 분석한 결과,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조절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험대상을 유치원 유아들로 선정한 이유는 정서
조절력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기 때문이다.

즉 일생에 있어정서조절의 형성이 매우 중요하며 정서조절이 잘 발달된 사람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개별성,독특성을 갖게 되어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된 자기 일관성을 확립하게 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구체적인 현장 적용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긍정적인 정서 조절력 형성을 통해 유치원생활에 있어 바람직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을 교실 현장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력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것은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의 효과라 말할 수 있다.
 




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간친화지능과 자아성찰지능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